임신일주는 일지 '편인', 십이운성 '장생', '학당귀인'에 해당합니다.
임신일주의 특징은 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납니다. 대인관계에서 능수능란하고 각기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고, 일지 편인으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재주가 많습니다.
문화예술, 배움과 교육, 종교, 형이상학 분야에 많습니다. 다방면에 지식이 풍부하고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 정작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장간의 '편관', '비견', '편인'은 인생의 굴곡이 있고 공직과 지도자, 세상적인 출세는 어울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고난 재능과 기술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 신금은 역마로써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새로운 일에 개척하는 정신으로 도전하여 성공하기도 하지만,
나쁘게 작용하면 이것저것 손대고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결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금은 고집불통과 냉정하고 이기적인 면이 있는데, 대인관계에서 부드럽지만 자신의 고집을 내세워 외로워지는 경우가 있고, 자신의 속내를 잘 표현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편인은 재물에서는 불리한데, 돈이 잘 새는 경우가 많고, 노력에 비해 결과는 적게 나오기도 합니다.
학문이나 종교, 교육계에서 종사할 때 가장 좋고, 문화예술 쪽에서도 좋습니다.
운이 좋지 않으면 평생 한량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일지 편인과 금의 영향으로 까다롭고 결벽증이 많은 일주 입니다.
외국과 외국어에 유리하고, 가난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 중에 임신일주가 많습니다.
고전에서는 임신일주를 귀한 일주로 매우 좋게 생각 했습니다.
배우자 운은 남녀모두 일지 편인, 모친의 영향등으로 순조롭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는 자기 판단에 대한 강한 신뢰로 배우자의 간섭을 싫어하고 바깥으로 돌아다니기 때문에 가정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