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합, 쟁충, 합충
쟁합
쟁합이라는 것은 하나의 글자에 두 개 이상의 글자가 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툴쟁(爭)을 써서 하나를 두고 둘이 다투는 격입니다.
이럴 경우에 해석은 '합의 세기가 약하게 된다' 라고 판단합니다. 만일 하나의 글자에 세개의 글자가 합을 하면 그 결속력은 더욱 약하게 됩니다.
만일 다음과 같은 천간이 있다고 했을 때,
庚金(경금)은 양쪽 乙木(을목)과 합이 됩니다.
경금을 사이에 두고 양쪽 을목이 서로 합을 하는 형국인데, 한편으로는 경금이 양쪽 을목과 합을 하려는 형국입니다.
이 경우 합이 되기는 하지만 기운이 나눠지기 때문에 합의 강도는 약합니다.
흔히 남녀 사이에서 한 명이 두명을 혹은 두명이 한명을 사랑하는 경우로 많이 비유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천간이 있다고 했을 때,
戊土(무토)가 양쪽의 癸水(계수)와 합을 하게 되어 쟁합이 됩니다.
(1)번 癸水(계수)에 비해 (2)번 癸水(계수)가 거리상 더 멀기 때문에 합의 강도는 (1)번이 더욱 강합니다.
더군다나 戊土(무토)는 乙木(을목)의 극을 받아 자체적으로 힘이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 합을 하고 있는 모양 입니다.
쟁합은 보통 하나의 글자가 두개에 글자에 합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하나의 글자가 세개의 글자와 합을 하는 경우도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세운의 운을 원국과 함께 살펴볼 때 나타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역시 합의 세기가 줄어든다고 해석합니다.
쟁합의 원리는 천간뿐 아니라, 지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쟁충
沖(충)에서도 爭合(쟁합)에서처럼 하나의 글자가 두 개 이상의 글자와 沖(충)을 하는 경우를 爭沖(쟁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을 때,
乙木(을목)은 양쪽 辛金(신금)과 쟁충을 하게 됩니다.
爭沖(쟁충)의 작용은 爭合(쟁합)과 달리 沖(충)의 작용이 더욱 강해집니다.
쟁합은 합의 관계가 약해지는 반면, 쟁충은 충의 관계가 더욱 강해집니다.
합이라는 것은 서로 성질이 비슷한 기운이 합쳐지는 것을 의미하고, 충이라는 것은 서로 상반된 기운이 충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충이 되면 기운이 상충하여 본래의 안정된 성질이 흔들리면서 불안정하게 되는데, 이때 또 다시 상충된 기운이 들어오면 더욱 불안정 되는 이치 입니다.
爭沖(쟁충) 역시 지지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하며 동일하게 해석합니다.
사주에 따라 하나의 글자에 세개가 충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이때는 심하게 불안정하고 병이 나거나 사고가 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합충
천간과 지지에서 하나의 글자에 合(합)과 沖(충)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지지가 있을때,
寅木(인목)은 오른쪽 申金(신금)과 왼쪽 午火(오화)와 합충을 하게 됩니다.
이때 합충의 해석은 합이 되기도 하지만, 충도 된다고 해석합니다.
인신충의 작용이 일어나지만, 인오합으로 인해 충의 작용이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인오합의 합의 작용이 일어나지만
인신충으로 인해 합이 방해가 받습니다.
둘이 싸우는데 한명이 중재하여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 것 같은 현상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