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 사주명리학

형살

천간은 합과 충만 있지만, 지지에는 합과 충 이외에도 刑(형), (파), 害(해), 鬼門(귀문), 怨嗔(원진)등 다양한 조합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刑(형)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형은 刑殺(형살)이라고도 하며 부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잘못된 부분을 교정, 형벌, 송사, 감금, 수술, 다침, 사고 등을 의미합니다.

 

사주팔자에 형살이 있으면 시비,타툼이 잘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형'도 '충'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비를 다퉈야 하는 직업, 잘못된 것을 고쳐야 하는 일, 기술적으로 재능을 향상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더 좋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형살은 순서상 네번째 순서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1) 三刑(삼형)

寅巳申(인사신) 三刑(삼형)

 

持勢之形(지세지형) 이라고 하여 지나치게 자기세력을 믿고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형액을 만난다고 합니다.

 

형을 형살이라고 하는데 殺(살)이라는 것은 살기를 말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기운은 생기이며, 생명을 죽이는 기운은 살기 입니다.  

 

寅巳申(인사신)은 역마살에 해당하는데, 역마살의 특징은 이동이 잦고 끊임 없이 돌아다닙니다.

 

寅申巳亥(인신사해)가 되면 刑殺(사형살)이 되는데 사주팔자 지지에 사형살을 가진 인물로 박정희 대통령 사주를 예로 많이 듭니다.

 

박정희 대통령의 사형살이 제왕사주라 하여, 사형살을 좋게 보는 경우도 있는데 사형살이 있다고 누구나 제왕이 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국에 사형살이 있으면 인생이 파란만장하고 고생이 많습니다.

 

인사신 삼형살은 寅(인)과 巳(사) 두 글자만으로도 형살이 됩니다.  巳(사)와 申(신)은 육합에서 합이 되기도 하지만 형살이 되기도 합니다.

 

인사형
사신형

巳(사)와 申(신)은 合(합)이 되어 서로 관계가 좋다가도 刑(형)이 되어 관계가 나빠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합'이 되었다가, '형'이 되었다가 합니다. 

 

丑戌未(축술미) 三刑(삼형)

丑戌未(축술미) 삼형살은 無恩之形(무은지형) 이라고 하며 배은망덕에 성질이 냉혹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주지지에 토가 3개 이상이면 토의 비중이 상당히 많은 것입니다. 토의 부정적인 성향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토의 자기중심적 성향이 부정적으로 나타나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辰戌丑未(진술축미)가 되면 刑殺(사형살)이 되는데, 인신사해와 마찬가지로 제왕사주라 하여 김영삼 대통령사주를 많이 언급합니다.

 

하지만 진술축미 사형살이 있다고 하여 누구나 제왕이 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인생이 매우 고달픕니다. 

 

축술미 삼형살도 두 글자만으로 형살이 됩니다. 

 

축술형

 

술미형

 

2) 挑花刑(도화형) 

도화형은 도화살을 의미하는 ,,,酉(자,오,묘,유)의 글자 중 子(자)卯(묘)의 조합을 말합니다. 相刑(상형)이라고도 합니다.

 

子(자), 卯(묘) 挑花刑(도화형)

子(자), 卯(묘)형은 無禮之形(무례지형) 이라 하여 성질이 난폭하고, 타인에게 무례하고 불쾌감을 준다합니다. 

 

도화는 12지지중에서 왕지에 해당하는 중심글자로 힘이 강하여 형살의 작용도 강하게 일어납니다.

 

주로 이성문제, 돈문제에 관련하여 숨겨져 있던 사건이 드러나면서 세간에 알려져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自刑(자형)

 

自形(자형)은 서로 믿다가 자신의 임무를 망각한다는 뜻으로 이 형이 사주 안에 있는 사람은 화를 자초하며,

 

무슨 일이든 간에 금방 실증을 느끼며, 시작은 잘하는데 끝마무리를 못하고 독립심이 약하고 태만한 특성이 있습니다.

 

자형은 같은 글자끼리의 조합으로 모두 네개의 자형이 있습니다. 학자에 따라 卯(묘묘)자형을 인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진진자형

辰辰自刑(진진자형)큰산, 큰땅이 서로 부딪히고 싸우는 형상이라 지진, 붕괴를 의미합니다.

 

辰(진)이라는 글자가 변덕스러운데, 辰辰(진진) 이되면 변덕이 매우 심하고 지진위에 서있는 것처럼 정서가 불안정합니다.

 

형살의 작용력으로 시비, 다툼이 생깁니다.

 

 

오오자형

午午自刑 (오오자형) 불꽃이 튀는 형상으로 성급함과 다혈질적 성향으로 시비 다툼등의 형살작용이 일어납니다.

 

화재에 대한 피해나 음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유유자형

酉酉自刑(유유자형)은 칼이나 수술을 의미하며, 유유자형이 되면 싸움, 폭언, 시비, 잔소리 등의 형살의 작용력이 생깁니다

 

 

 

해해자형

亥亥自刑(해해자형)은 홍수나 익사등의 피해를 의미하며, 감정상 불쾌한 감정, 기분나쁨, 빈정상함, 시비, 다툼등의 형살의 작용이 생겨납니다.

 

自刑(자형)은 사주팔자에 있으면 그 작용이 또렷하게 나타나고, 없으면 대세운에서 원국의 성향에 따라 강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약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람 사이의 궁합에서는 自刑(자형)의 작용이 있지만, 미미합니다.

 

자형이 있다고 하여 화재, 음독, 수술, 익사등의 극단적인 현상이 누구에게나 모두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에 초점을 둬야 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현대 사주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21.02.19
  (0) 2021.02.01
지지충  (0) 2021.01.24
지지합 네번째 - 암합  (0) 2021.01.11
지지합 세번째 - 육합  (0) 20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