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술일주는 일지에 편재를 깔고 있습니다.
일지는 의미하는 바가 많지만 특히 자기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비중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갑술일주는 일지가 편재이기 때문에 재물과 여자(남자의 경우)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주원국에 비겁이 많거나, 사주구성이 좋지 않아 초년에 돈 고생을 많이 했다 하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결국에는 돈이 모이는 사주로 말년으로 갈수록 재물은 늘어납니다.
재성이 결과물을 의미하고, '화개'에는 재물의 의미가 있고, 십신으로는 편재이며 지장간은 식상, 편재, 정관으로 순행하여 모두 재성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甲木(갑목)은 생명력이고 戌土(술토)는 '화개'로 고독을 상징합니다.
갑술일주는 조직생활과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조직생활에 해당하는 관성이 갑술일주에게는 '공망'이라 자신이 원하고 바라기는 하지만 관성으로 인해 고생하고, 원하는 것에 비해 결과는 약합니다.
지장간의 '상관'이 '정관'을 극하고 있어 여러모로 직장생활과 맞지 않습니다.
사업을 하거나, 독자적인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갑술일주가 다른 지지에 亥(해)가 있으면 갑술일주는 활인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월지, 시지)
戌(술)과 亥(해)가 함께 있으면 천라지망과 천문성으로 활인업에 매우 잘 맞습니다.
갑술일주는 십이운성으로는 양(養)이고 양은 기른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역시 활인업에 유리합니다.
지장간에 '상관'은 갑술일주가 말을 잘하고, 말로 돈을 버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戌土(술토)는 세상과 단절을 하려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 벌어도 고독하고 외롭고 종교에 귀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술일주는 많은 사람을 만나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돌아다니는 것이 본인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