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일주는 일지 '편인', 십이운성 '쇠'에 해당합니다. 이해심이 강하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타인의 고통에도 마음이 열려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굽히지 않는 자존심이 있습니다. 겉으로는 순한 양처럼 보이지만 내면은 매우 강합니다.
분석력이 뛰어나고 지나치게 냉정해서 인심을 잃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돌변하면 위압감이 드는 대단히 강한 카리스마가 튀어 나오기도 합니다.
천간 신금은 쉽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지장간 '편재', '편관', '편인'은 실속 있는 것은 잘 챙기는 성향입니다.
신미일주는 일지 편인에 십이운성 쇠, 戌(술), 亥(해)가 공망으로 외로움과 고독감이 있고, 신앙과 종교, 형이상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지 편인은 기술과 끼, 재능을 의미하여 기술관련 분야에 적합하고, 원국에 따라 회사원, 사업 등에도 잘 맞습니다.
남녀모두 요리에 재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어느자리에서나 업신여김을 당하지 않고 자기 할 일을 잘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녀모두 눈치가 빨라서 신미일주를 속일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앉아서 잘 관찰하고 파악합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어려서부터 사회적인 권력과 일확천금의 꿈을 꾸는 사람이 많고, 남자의 경우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면 부인을 고생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재물욕심을 부리다가 남자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신미일주는 일지 '편인'으로 배우자와 어머니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