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유일주'는 돌 위에 핀 화초입니다.
'갑신일주'와 마찬가지로 척박하고 위태롭습니다.
60갑자 중 생존력이 가장 강한 일주로 강인함과 결단력, 돌파력, 냉혹함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을목'의 성향 보다는 일지 '편관'의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편관이 날카로운데, 오행상 지지가 유금이라 편관의 날카롭고 예리한 성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지지유금은 천간 '을목'을 극하기 때문에 신경쇠약, 불안감, 우울증등으로 나타나기 쉽고,
을목에 해당하는 신경계질환, 간, 담, 쓸게 질환에 취약합니다. 유머감각이 없고, 굽히거나 타협을 잘 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늘 불안하고 감정기복에 시달리고 이상한 오기가 있어서 신경질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편집증 강박증 등 정신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지에 '편관'이 있는 사람은 인생에 굴곡이 많은데, 특히 여자 을유일주는 독신이 많고,
결혼을 해도 독신처럼 사는 경우가 많고, 이혼해서 혼자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편보다 본인이 돈을 버는 경우가 많고, 돈보다는 명예나 체면을 중시합니다.
일지 유금은 도화와 파재(破財)의 성향으로 많은 돈을 벌어도 돈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거꾸로 남자 '을유일주'는 부인이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이 있으면 자존심이 생기고 돈이 없으면 자존심이 떨어지는 성향이라 돈이 없으면 위축됩니다.
자존심과 명예를 위해 무모하게 돈을 쓰기도 합니다.
일지가 편관인 경우, 못마땅한 것이 많은데, 비난하고 불평을 많이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을유일주'는 을목 특유의 부드러움으로 속마음을 잘 표현 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상대를 괴롭히기 보다는 본인이 스스로를 괴롭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대를 괴롭힐 때는 반복적으로 예리하게 바늘처럼 상대를 찔러서 상대를 피곤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공에 대한 기준이 높고, 이상은 높은데 현실은 그렇지 않아서 받는 스트레스를 감당하지 못하면 본인과 주변이 고통을 받게 됩니다.
만일 성공을 하고 나면 주위에 적이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는데 평소 인덕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자는 군, 경, 검등 칼을 쓰는 직업이 어울리고, 여자는 남편이 군, 경, 검등 편관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을유'늘 물상으로는 칼을 차고 있는 고위관직을 상징합니다.